미래의 성장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이 되자

 

Q 입학사정관제를 통해서 선발하는 인원이 늘어가는 추세인데요, 2012학년도 입학사정관 전형에는 어떠한 전형에 몇 명의 인원을 선발할 계획인가요?

  연세대학교는 2012학년도에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수시모집에서는 총 580명, 정시모집에서는 정원외를 포함하여 249명 이상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입학사정관제 전형은 수시모집에서 지원자격에 따라 창의인재(30명), IT명품인재(20명),진리^자유(500명), 사회기여자(30명), 연세한마음(100명)의 5개 트랙으로 분류됩니다. 정시에서는 농어촌학생전형(135명), 특수교육대상자(15명), 전문계고교출신자(51명),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18명), 새터민(약간명)을 정원외로 선발하고, 사회적배려대상자(30명)를 정원내로 선발합니다. 그밖에 재외국민과 외국인도(정원외 150명 내외) 입학사정관제 전형으로 선발됩니다.


Q 입학사정관전형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연세대학교 입학사정관제 전형은 고등학교 공교육의 정상화와 대학의 사회적 책무 이행을 추구하며, 고교교육 정상화, 사회통합기여, 글로벌 리더 육성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2학년도 입학사정관제 전형은 모집시기 및 전형방법을 지원트랙에 맞게 효율적으로 개편하여 각 트랙별로 보다특성화된 방식으로 대상자들에게 지원자격을 부여하고 정원내 모집인원의 18.05%인 610명(정원외를 포함할 경우 994명 이상)을 선발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연세대학교 인재상에 맞는 잠재력과 소질을 가진 창의적 인재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Q 작년과 비교해 올 해 입학사정관제 선발 전형에 달라지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어떠한 것인지요. 올해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작년과 비교하여 변경된 부분은 크게 다음의 5가지입니다.

  첫째,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창의인재 트랙」이 신설되었습니다. 「창의인재 트랙」에서는 객관적 지표에 의존했던 기존의 학생선발 방식에서 벗어나 각종 우수성 입증자료 및 창의에세이, 심층면접 등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인재를 선발합니다.

 

 둘째,「사회기여자 트랙」에서 독립유공자 손자녀, 국가유공자 및 자녀, 국위선양자 및 손자녀, 다자녀 가정 출신자녀가 2011학년도의 지원자격이었는데 2012학년도에서는 5.18민주 유공자 및 민주화 운동관련자 자녀가 추가되었습니다.

 

 셋째,「사회적배려대상자 트랙」은 2011학년도에는 수시에서 선발하였고, 지원자격은 도서 벽지 공무원 자녀, 직업군인 자녀, 국내외의 벽 오지 근무경력이 있는 선교사 및 교역자 또는 의료봉사자자녀, 환경미화원 자녀, 다문화가정 출신자, 5 18민주유공자 자녀였는데 2012학년도에는 정시모집에서 선발할 예정이며 지원자격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 조손가정 출신자, 장애우 부모 자녀, 국내외의 벽 오지 근무경력이 있는 선교사 및 교역자 자녀로 변경되었습니다.

 

 넷째, 일부 트랙에서 반영 요소 및 비율이 조정되었습니다. 수시모집에서 선발하는 「연세한마음」트랙에서는 2011학년도에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70%, 서류 30%가 반영비율이었는데 2012학년도 에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50%, 서류 50%의 비율로 평가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또한「진리^자유」트랙에서는 3단계에서 평가시 2011학년도에는 서류 90%, 면접 10%를 반영하였는데, 2012학년도에는 서류 70%, 면접 30%를 반영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배려대상자」트랙은 수시모집에서 정시모집으로 변경되었으므로 2012학년도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 50%와 서류 50%를 평가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예년과 달리 올해부터 입학사정관 전형이 8월에 실시됨에 따라 수시모집의 입학사정관제전형의 접수일정은 8월1일~3일입니다.


Q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고교교육과 연계한 서류평가 방안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하던데요, 이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올해부터 학교교육과 연계하여 서류평가를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서류평가는 공교육 내에서 수행한 활동내역 위주로 평가를 하며 공인영어성적과 포트폴리오는 받지않습니다. 그리고 교사평가권을 강화하기 위해 추천서 내용을 평가에 적극 반영하고, 학생의 학교생활 태도에 대해 교사가 평가하고 자세히 기술할 수 있도록 추천서의 문항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Q 올해‘창의인재’전형이 신설된 걸로 알고 있는데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입학사정관제 전형의 한 트랙인「창의인재」트랙은 수시모집에서 선발합니다. 모집인원은 30명이며, 지원자격은 2009년 4월 이후 국내 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 2009년 4월 이후 국내고등학교 졸업자격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2012년 2월 졸업예정자입니다. 전형방법은 2단계 전형으로 이루어지며, 1단계에서는 우수성 입증자료 요약서, 추천서 및 창의 에세이 점수를 종합평가하여 모집인원의 일정배수를 2단계 평가 대상자로 선발합니다. 2단계 평가에서는 우선선발과 일반선발 대상자로 나눠지는데 우선선발 대상자의 경우 일반면접 성적, 서류 및 창의 에세이를 종합평가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하고, 일반선발 대상자의 경우 심층면접구술시험이 추가되며, 심층면접구술시험 성적, 서류 및 창의 에세이를 종합평가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Q 입학사정관제 선발에서 사정관들이 찾는 인재상은 어떻게 되고,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연세대학교는 기본적으로 이웃을 섬기고 인류사회에 헌신하는 즉, 섬김의 러더십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있습니다. 구체적인 인재상은 입학사정관제 전형의 트랙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지원 트랙별로 요구하는 인재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창의 인재」트랙의 인재상은 창의적이고 잠재력이 있는 인재, 「진리^자유」트랙은 자기주도적 학업 수행 능력과 학문적 추구에 대한 열정을 갖추고, 적극적 사고와 개인적 자질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인재입니다. 그리고「연세한마음」트랙의 인재상은 긍정적인 가치관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를 개척하려는 의지가 강한 인재, 「사회기여자」트랙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자유와 정의를 추구하며 지역과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입니다.

 

 마지막으로「IT명품인재」트랙의 인재상은 세계 IT를 이끌 창의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춘 인재입니다. 연세대학교는 이 인재상에 가장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합니다.


Q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내신의 중요도는 어느 정도이며, 국  영 수 위주의 과목과 그 외 과목에 대한 성취도 차이를 평가에 어떻게 반영하나요?

  연세대학교의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대표적인 트랙인 진리 자유 트랙에서는 3단계에 걸쳐 학생을 평가합니다. 이 때, 내신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대상자를 선발할 때 활용된 후, 2단계 평가부터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내신을 반영할 때 반영과목(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을 제외한 다른 과목에서 9등급을 받았을 경우 일정점수를 감점합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학생의 성실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반영과목이외 과목의 이수 정도를 반영하여 평가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반영과목의 성적에 비해서 반영과목외 과목의 성적이 나쁠 경우 서류평가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내신 반영과목 외의 과목들도 성실하게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실시되고 어떠한 자세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나요?

  면접은 진리^자유 트랙, 사회기여자 트랙, 창의인재 트랙의 우선선발에서 실시하는 일반면접구술시험과, 창의인재 트랙의 일반선발, IT 명품인재 트랙에서 실시하는 심층면접구술시험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면접구술시험에서는 지원자 1인에 대해서 복수의 입학사정관이 확인면접 및 인성면접을 실시하는데 확인면접의 경우 서류 내용 중 사실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만 실시하고, 인성면접에서는 학생
의 학교생활 태도, 자기주도성, 대인역량 등을 평가합니다.
 심층면접구술시험에서는 지원자 1인에 대해서 복수의 입학사정관이 30분에서 1시간 내외로 학업수행능력, 학문분야 인재로서의 자질, 창의적 사고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면접에 임할 때 수업시간 학습태도, 학교생활에 있어서의 성실성, 다른 학생들과의 관계, 교사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행했던 활동들에 대해서도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입학사정관제 준비와 정시준비를 두고 고민하는 학생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조언을 해 주신다면요?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필요로하는 역량과 정시에서 학생에게 필요로 하는 역량은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역량과 성향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어떤 전형으로 지원했을 때 가장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파악한 후 내린 결정에 흔들림 없이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입학사정관으로서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는 전국의 고등학생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연세대학교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는 기본적으로 학업에 충실하고 비교과 영역에서는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자신과 동료의 발전을 도모하는 등 미래의 성장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학생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어떤 꿈을 가지고 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하여 어떻게 고교생활을 보낼 것인지에 대한 스스로의 결정입니다. 자신의 꿈을 할 수 있는 한 구체적으로 정한 후, 그 꿈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즐겁게 고교생활을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글쓴날 : [11-04-20 17:33] 서성경기자[ssk1621@gmail.com]
서성경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