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학년도 주요대학 입학사정관제 전형분석 - 2

 

연세대
  2012학년도 연세입학사정관제 전형은 모집시기 및 전형방법을 지원트랙에 맞게 효율적으로 개편하여 각 트랙별로 보다 특성화된 방식으로 대상자들에게 지원자격을 부여하고 정원내 모집인원의 18.05%인 610명(정원외를 포함할 경우 992명 이상)을 선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세대학교 인재상에 맞는 잠재력과 소질을 가진 창의적 인재를 선발할 예정이다. 과학인재전형, 글로벌리더전형, 언더우드국제대학전형, 예체능인재전형을 ‘특기자전형'으로 통합했고, 사회기여자전형, 진리 자유전형, 창의인재전형, IT명품인재전형을 ‘연세입학사정관제전형(정원내)'으로 통합했다.

 

성균관대
  2012학년도 성균관대 전체모집정원은 3,924명으로 작년 대비 약 58명 정도 줄어들었다. 수시1차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349명, 수시2차 일반학생에서는 1,186명을 선발하는 등 대부부의 전형에서 2011학년도와 선발인원이 같거나 소폭 감소하였다. 전형요소별 반영 방법을 살펴보면, 수시 2차 일반학생전형에서 컴퓨터교육과만 우선/일반 선발방법에서 일괄합산 방법으로 변경하여 학생들을 선발 하며 대부분 2011학년도와 동일하게 적용 선발할 예정이다.

 

한양대
  국제학부, 발명재능우수자, 연기재능우수자, 음악재능우수자, 연기특기자, 체육특기자전형을 '재능우수자전형'으로 통합했고, 글로벌한양1 전형과 공학인재 전형을 ‘브레인한양전형'으로 통합했다.

 

서강대
  글로벌과학인재 전형을 ‘알바트로스 인재전형'으로 통합하고, 가톨릭고등학교장 추천전형을 ‘가톨릭지도자 추천전형'으로 통합했고 4개 전형에서 정원내 모집 정원의 23%인 375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화여대
  미래과학자전형과 이화글로벌인재전형을 ‘이화글로벌리더전형'으로 통합하고, 수시1차와 정시(가)로 나뉘었던 국제학부 전형을 수시1차로 통합했다. 유사한 성격의 전형을 통합하여 전형 종류를 간소화했고,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의 스크랜튼학부 전형을 폐지하고 스크랜튼학부 인원을 수시모집의 일반정형과 학업능력 우수자 전형 정시모집, 일반전형의 모집단위에서 선발하기로 하였다. 국제학부 전형은 수시모집에서 모집인원 전원을 선발하고 미충원시 결원을 정시모집으로 이월하여 선발하기로 하였으며 정시모집의 전형요소 및 전형방법은 수시모집과 동일하다. 또, 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의 모집단위에 국제학부를 추가하기로 하였다.
 ‘이화미래인재 전형’을 신설하여 미래의 여성지도자로 성장할 우수한 인재들 가운데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에게 ‘이화미래인재 장학금’(등록금 전액, 생활비 및 지방학생의 경우 기숙사 등)을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하였고, ‘자기계발 우수자 전형’을 신설하여 고등학교 생활을 통하여 교과영역 및 교내·외 활동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계발한 학생을 선발하기로 하였다. 기존의 입학사정관제 전형으로 운영되었던 미래과학자 전형, 이화글로벌인재 전형을 특별전형으로 전환하고 ‘이화글로벌리더 전형’으로 통합하였으며, 조형예술 우수자, 음악실기 우수자, 체육실기 우수자 전형을 ‘예·체능 우수자 전형’으로 통합하였다. /이두환 기자

글쓴날 : [11-04-21 10:31] 서성경기자[ssk1621@gmail.com]
서성경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