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일관성 있게 준비하자!

  일찍부터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자신의 진로목표를 설정하여 다른 곳에 눈 돌리지 않고 일관되게 한 길만을 준비해온 세 학생들의 합격사례를 살펴보자.


<경기외고, S양>
 S양은 초등학교 시절 부모님과 함께 1년간 캐나다에 거주하였다. 이 곳 생활을 하면서 근처 도서실을 자주 찾아가 다양한 책을 많이 읽었다. 이 시절의 탄탄한 독서력을 바탕으로 이해력과 논리력이 쌓여갔다. S양의 1년간의 외국경험은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open mind로 성격을 바꾸어 주었다. 영어우수자 전형을 대비하여 중학교 2학년부터 토플에 몰입을 하여 토플은 만점에 가까운 실력을 가지고 있었으나 전형이 없어지면서 다른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
 중학교 2학년때 까지의 S양의 내신성적은 다른 학생들에 비하여 좋지 않은 1,2학기 각 2등급 중간정도였다. 중3초 컨설팅을 위해 전문가와 함께 그동안의 성적과 진로, 다양한 경험들을 이야기 하며 road mapd을 짜기 시작했다.
 S양의 부모님은 두 분 모두 법조인이셨고 부모님의 모습을 보며 자란 S양의 꿈은 부모님과 같은 법조인이 되는 것이었다. S양의 진로에 포커스를 맞추어 전략수립을 하였다.
 우선은 내신등급 올리기가 우선이 되어 취약점을 분석하여 3학년때는 모두 1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
 S양의 강점은 초등학교때부터 읽어온 책을 바탕으로 축적된 논리력이었다. S양은 말하기대회, 토론대회에서 거의 다1등을 하였다.
 S양이 지원한 경기외고는 그 당시 지원자들 대부분의 성적이 1등급으로 정족수를 넘겼는데 그 안에서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목표의식이 뚜렷한 자기소개서에서 많은 점수를 얻었다고 본다, 어려서부터 진로를 설정하고 그에 맞추어 대비를 한 것이 큰 도움이 된 것이다.


<용인외고, J군>
 J군 또한 초등학교 시절 1년간의 캐나다 유학을 다녀왔다. 용인외고는 국영수사과 과목을 다 반영하는 학교로 J군은 고른 실력을 갖추고 있었지만, 지역적인 특성과 치열한 경쟁학교로 지원자들의 내신 토탈평균이 68.5였는데 반해 J군은 67점대 후반으로 조금은 뒤떨어진 점수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J군은 자신감 하나 만큼은 남들보다 월등했다.
 본인의 장단점을 확실하게 알고 있었고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찾아 공부하였으며 목표설정이 확실하여 자기주도학습을 정확하게 하고 있었다. J군의 장점은 다양한 영역의 책을 많이 읽어서 축적된 논리력과 이 논리력을 바탕으로 글로 풀어낼 수 있는 글쓰기능력이었다. J군은 이 장점을 살려 교내의 글쓰기 대회에서 많은 수상을 하였고, 경기교육청 대표로 토론대회에 나가기도 하였다.
 J군은 자신이 면접까지만 간다면 합격할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자신의 장점인 논리력을 보여줄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면 분명 자신의 능력을 지나치지 않을 거라는 자신의 장점에 강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실한 자기주도학습을 바탕으로 자신의 강점을 잘 살릴 있었던 J군도 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당당하게 합격을 하였다.


<용인외고, L양>
 L양은 리더십이 굉장히 강한 학생이다. 초등학교시절 싱가폴로 1년간 유학을 다녀왔는데 그 곳에서 반장을 하였고, 초등학교부터 중학교까지 늘 반장과 전교회장등 뛰어난 리더십을 갖춘 학생이었다. L양은 활동적인 학생으로 학창시절 동아리를 조직하여 후배들과 불우이웃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봉사정신도 투철하였다.
 L양은 자신의 장점을 살린 특별한 공부법을 가지고 있다.
 공부방의 3면을 화이트보드로 둘러놓았고 남을 가르치는 설정으로 직접 쓰고 소리 내어 말하면서 공부를 한다. 이 특이한 공부법 또한 L양만의 장점을 살린 공부법으로 자기주도적학습의 한 모습이다.
 L양은 설득력과 리더십, 영어능력, 도전의식을 바탕으로 봉사활동과 다양한 활동내역을 자기소개서에 일관되게 작성하였다. L양은 용인에 거주하여 용인지역 30%라는 지역적 혜택을 받았고 우선선발대상이 되어 면접을 안 보아도 되는 이점이 있었지만 합격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앞에서 말한 일관성 있는 경험들과 목표설정을 바탕으로 준비되어져 왔던 자기소개서이다.


  외고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기본적으로 내신준비는 철저하게 하여 2등급 안쪽의 성적을 받아야 한다. 내신은 그 사람의 학습태도와 성실성 여부 등을 보여줄 수 있는 자료가 되기도 한다.
 또, 자신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학생들 모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었고 자신의 장점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통해 학습효율이 배로 나타났고 그 장점을 살려 자신의 목표설정에 맞는 일관된 준비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적절한 시간 안배가 중요하다. 시기적절하게 준비할수록 더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에 가까워 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 작성의 중요성은 몇 번을 이야기 하여도 과하지 않을 것이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진로에 대한 목표설정을 바탕으로 독서이력, 봉사(활동내역), 진학이유, 지원동기 등을 에피소드를 적절하게 들어가며 일관성있게 작성하여야 한다. 부족함이 없는 자기소개서작성을 위해서는 늦어도 여름부터 작성을 시작하여야 한다. 몇 개월에 걸쳐 수정하고 보완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자하여 나를 나타내었는가가 합격당락을 좌지우지 한다고 보아도 과한 말은 아닐 것이다.

글쓴날 : [11-05-27 14:48] 서성경기자[ssk1621@gmail.com]
서성경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