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미래를 표상하는 인재를 찾는 경북대학교

Q. 지역에서는 좀 생소한 입학사정관전형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대학이 ‘입학사정관’을 초빙하여 자체 선발기준을 마련하고, 수험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그리고 모집단위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로써 당장의 점수 차이보다는 대학 입학 후 발휘할 잠재능력 위주로 학생을 선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Q. 2012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에는 어떠한 전형에 몇 명의 인원선발을 계획하고 있으며, 각 전형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전공단위선발전형(234명), 농어촌학생전형(196명), 전문계 고교출신자전형(189명), 이웃사랑전형(50명) 총 모집인원의 12.6%(669명)를 최저수학능력기준을 충족한 학생 중에서 서류(실적)평가 성적과 심층면접성적으로 선발합니다.

 

Q. 보통 수시에서 학생부성적(내신)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입학사정관 전형의 경우 일반적인 수시의 경우와 비교할 때 내신의 비중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요?

지원자의 대학진학 후 수학능력을 확인하기위한 판단이 꼭 필요하며 그 판단근거가 되는 것이 학생부성적입니다. 그러나 입학사정관전형은 학생부성적만으로 선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적이 조금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만회할 만한 장점과 진학에 대한 열정이 있으면 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형별로 합격하는 학생들의 학생부 성적은 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평균성적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Q.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실시하며, 입학사정관들이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전형별로 면접을 보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단과대별로 면접을 시행합니다.

면접관은 전임사정관과 위촉사정관 총3명이며, 제출서류/서류평가근거기록지 등을 참고로 전공적합성, 사회성,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성장가능성 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공정한 평가를 합니다.

 

Q. 교과부의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나 아직은 활용이 많지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위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경우 경북대학교에서는 이를 어떻게 활용하실 계획이신지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적성, 소질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에 시작단계에 있는 창의적 체험 활동 종합 시스템으로 인한 공정성 논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지원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안정되면 적극 활용하여 반영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Q. 입학사정관제 합격생 중, 모범적인 사례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전공단위선발 과정에서 입학한 학생인데요, 초등학교 시절부터 역사에 대한 관심과 관련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왔고 역사교육과 진학이 목표였지만,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 분석결과 경북대 역사교육과 진학이 어려워지자 잠시 방황하다 본교 사학과 교수의 진로교육관련 특강을 통해 사학과로 진학을 결심했습니다.

어려운 가정형편에도 불구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감이 돋보였고, 특별한 사교육 없이도 학교교육에 충실함으로써 우수한 교과 성적을 거두었으며, 스스로 자신의 학업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태도가 아주 모범적이었습니다. 또한 전공과 관련된 폭넓은 독서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청소년 독후감 대회, 기행수필공모전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상하는 등 교과학습외 다양하고 풍부한 활동을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실천함으로써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힘을 보여주어 전공적합도가 매우 우수하고 진학 후 성장가능성을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Q. 본 지의 독자는 주로 전국의 고등학생입니다. 입학사정관으로서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입학사정관제는 수능 또는 학생부 성적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던 기존 방식을 탈피해 해당 지원자의 전인격적인 평가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교과뿐만이 아니라 적성, 소질 파악을 위한 독서활동, 체험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참여를 통한 비교과 부분도 꼼꼼히 계획하고 실천하여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교사에게 십분 보여주고 학생부에 남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나’를 아는 것에서부터 출발해 학과지원동기와 진학 후 계획 고교 생활에 대한 성찰 기회, 본인의 적성과 소질 파악을 통한 진로 선택 과정을 자기소개서에 진실 되게 표현하여 열정과 가능성을 지닌 학생임을 입증하여야합니다.

노력하고 실천하는 용기를 통해 본인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학부모기자 백수희, 이정아, 정경화

글쓴날 : [11-06-30 10:10] 서성경기자[ssk1621@gmail.com]
서성경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