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개념 학습 도우미
여러분의 학습을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기 위한 신개념 학습 도우미 서비스가 있습니다. 공부하다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 질문하세요.
SKY 출신의 멘토 선배들이 질문을 해주신 단 한 사람만을 위한 답변을 가장 빠른 속도로 해드립니다. 또한 여러분이 가장 빨리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와 동영상으로도 맞춤식 답변을 해드립니다.
◆ 멘토는 누구인가요?
멘토는 답변을 담당하는 수능 및 내신 전문가 입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재학생으로 관련 교과목을 전공하거나 여러 차례 과외 및 학생 지도경험이 있는 대학생들 중 수능 영역별 만점자가 해당 영역을 전담하여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드리고자 노력합니다.
◆ 실시간 Q&A
Q 멘토님 멘토님 모의고사푸는데요 과탐푸는데요. 시간이 모자라서 얼마 못 풀었어요. 만약에 근데 막10문제 남았는데 10분 남으면 어떻게해요?! 알려주세요ㅠㅠㅠ
안녕하세요 프레스티지학생, 아.. 그런경우.. 난감하네요. .하하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생한테 반문해보고 싶을만큼 난감해요 그죠?!
자, 제 경우에는 이렇게 했던 기억이 나네요. '뒤에서부터' 풀어요. 언어영역 혹은 외국어영역이 어문학에 있어서 취약한 친구들이 되게 시간이 모자라서 쩔쩔매는 과목이잖아요.
수리영역이나 탐구영역과 같은 경우에는 사실 솔직히 말해서 못푸는 문제는 때려죽여도 그 자리에서는 못 풀어요. 집에 가서 엉엉 울면서 풀다보면 풀려서 한 번 더 울까말까 하는 정도죠.하지만 언어영역과 외국어영역은 다르죠. 풀고자 하면 풀립니다.
시간이 없어서 찬찬히 못봐서 다 틀려먹을 뿐이죠. 그래서 저는 단 1점이라도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언어영역 같은 경우 시간이 모자란다는 좋지 않은 느낌이 들기 시작하는 끝나기 10분 전이 되면 다 때려치우고 맨 뒷장을 폅니다. 1점이라도 더 높은 배점을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찾아가서 얘들을 먹는거죠.
마치 학생이 마리오 같은 게임을 하는데 그냥 길바닥 돌아다니면서 갈색버섯 피해다니면서 찔끔찔끔 동전먹지말고, 파이프타고 지하로 쳐들어가서 동전밭에 동전 왕창 먹자 뭐 이런 류의 생각이에요. 나쁘지 않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최상은 애초에 시간이 모자라지 않는 것 이겠죠?!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Q. 과학 공부하는데 잘 모르는게 나와서요. 혼합물 화합물 하는데 그게 무슨 차이가 있나요?
헷갈리지만 정확히 차이를 알아두셔야 해요. ~
혼합물 같은 경우는 두 종류 이상의 물질이 단순히 섞여 있는 물질이에요. 소금물이나 설탕물같은 게 혼합물이죠. 소금물의 경우는 소금의 성질(짠맛)도 있고 물의 성질(액체)도 갖고 있죠? 소금물 같은 것을 특별히 균일혼합물이라고 하는데요, 그건 물과 소금이 고르게 섞여있기 때문이에요. 흙탕물같은 건 흙과 물이 고르지 않게 섞여있으니까 불균일혼합물이라고 할 수 있어요.
화합물은 혼합물과 마찬가지로 두 종류 이상이 섞여있는 건 맞는데, 그것들이 결합하면서 각각의 성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물질이 만들어진 것을 말해요. 예를 들면 물같은 경우는 수소와 산소가 결합해서 만들어진 거잖아요~ 그런데 수소의 성질도 산소의 성질도 갖고있지 않죠? 그런 것들을 화합물이라고 해요. 보통 분자식으로 나타내는 CO2 이산화탄소, NaCl 염화나트륨, C6H12O6 포도당 등이 화합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독일과 이탈리아의 통일 과정 알려 주세요. 그리고 그게 어떤 의미가 있는 거죠??
안녕하세요 카스타드빵 학생~~
19세기 유럽은 빈체제가 해체되고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흐름이 나타나죠. 자유주의 흐름은 프랑스의 7월 혁명, 2월 혁명, 영국의 각종 자유주의 운동 등에서 나타나고 이 시기 러시아의 개혁 시도도 자유주의 흐름에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민족주의는 독일과 이탈리아의 통일에서 나타납니다.
독일과 이탈리아의 통일은 (1) 민족주의의 발전이라는 데에서 의의가 있고, (2) 오늘날의 독일과 이탈리아 형성에 근간이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중세~근세를 거치면서 독일과 이탈리아는 도시국가, 군소국가로 분열되어 있었죠. 그러나 19세기 초반 같은 민족이 하나의 통일된 민족국가(nation state)를 세운다는 민족주의 운동이 일어나는데, 독일과 이탈리아도 이러한 영향으로 통일된 민족국가가 들어서게 됩니다.
Q. 김찬엽 맨토님 질문입니다. 3번의 오른쪽 공책 풀이가 잘못된 이유늣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Mendel학생~
이 경우에는 처음에 4를 뽑고 나중에 2개에서 3이 나오는 경우의 수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는 3이 1개 있는 경우, 3이 2개 있는 경우, 3이 3개 있는 경우로 나누어서 풀어야 합니다.
3이 1개 있는 경우는 (3,4,4), (3,4,5) (3,4,6) (3,5,5) (3,5,6) (3,6,6) 의 경우로 나올 수 있고 각각을 나열하는 경우를 생각하면 3 6 6 3 6 3 = 27 이 됩니다.
3이 2개 있는 경우는 (3,3,4), (3,3,5), (3,3,6) 이 있고 나열하면 3 3 3 = 9 가 되고 3이 3개 있는 경우는 (3,3,3) 1가지가 있습니다.
37/216 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