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이유, 꿈을 가져라!!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목표 없는 공부는 방황의 길을 걷게 된다.

서울대학교(기계항공공학학부)에 재학중인 미래의 유능한 학자 혹은 능력있는 CEO가 되어있을, 박대봉 학생을 만나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를 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학부에 재학중인 박대봉이라고 합니다. 부산사대부고 2학년 재학 중 카이스트 진학을 준비하였다 실패하였지만 3학년 때는 지역균형전형으로 서울대, 일반전형으로 카이스트, 입학사정관제전형으로 포항공대, 과학영재전형으로 고려대를 지원하였고 그 결과 4군대 모두 합격 하였습니다. 다행이도 이 네 군대 모두 자기소개서, 추천서, 수상실적 3가지를 보아 제출서류가 비슷하여 다행이었습니다.


Q 지역균형선발전형에 지원하는데 있어서 내신관리도 중요한데요, 어느 정도였으며 어떻게 관리하였는지요?

  지역균형선발전형은 고등학교졸업예정자로서 소속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3명의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을 말합니다. 단계별 전형으로 실시되며 1단계는 교과영역 점수를 가지고 2단계 평가자를 2배수로 선정하고, 2단계는 교과영역 및 교과외영역을 보는 서류평가와 면접을 통하여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입학사정관제에 의해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저의 내신 점수는 평균 1.2등급이었고 수학 과학은 1.18이었습니다. 참고로 카이스트 포항공대의 경우는 수학·과학 과목의 점수가 높아야 합니다. 저는 고등학교 내신공부는 벼락치기로 하였고 수능공부는 내신준비가 수능준비라는 생각으로 수업시간에 열심히 하였습니다. (여기서 제가 말하는 벼락치기는 어느 정도의 능력을 갖춘 후의 벼락치기입니다.)

 

 학교 시험의 출제자는 선생님이십니다. 수업시간에 집중하여 선생님이 강조하시는 것을 열심히 듣고 시험에 나올만한 것을 캐치한 후 쉬는 시간에 복습하여 정리를 해 둡니다. 이러한 과정 후 시험전날 공부를 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cf. 능력 키우기 단계

1단계 : 수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 듣기보다는 선생님의 설명을 이해하겠다는 생각으로 수업에 임하라.
2단계 : 선생님 설명 중 중요한 언급을 캐치해 내는, 보는 눈을 키워라.
3단계 : 50분 동안 최대한의 집중력을 발휘하여 수업의 모든 것을 들을 수 있도록, 집중력을 키워라.

 

Q. 수능준비는 어떻게 하였나요?
  저는 학원은 다니지 않았고 학교수업을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논술은 방과후 수업을 통하여 선생님께서 문제와 첨삭을 해주시는 것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제 수능점수는 언어-3, 수리-2, 외국어-1, 물1-2, 화-1, 생-1, 물2-3등급으로 평균 2등급을 받았습니다. 저의 수능점수는 학기 초부터 큰 변동 없이 꾸준히 이어졌습니다. 제가 성적을 올리지 못한 이유였지만 여러분께 점수 올리는 빠른 길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실전에서 실수를 줄이자!!’ 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Q. 봉사활동과 동아리활동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저는 MRA라는 봉사동아리에서 양로원과 장애인복지회관을 통해 2년간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양로원에서는 할머니들과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고 노래 불러드리는 것을 통해서 세대차이를 좁혀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장애인복지회관에서는 빨래, 청소 등의 봉사를 통해서 장애인이라는 제가 가지고 있었던 일반인과는 다르다는 선입견이 이 분들이 힘들 때 도와드려야겠다는 마음이 생기게 되는 계기가 되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Q. 면접준비는 어떻게 하였고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었나요?

 면접준비는 친구들 4명이 모여서 선생님을 초빙하여 8번에 걸쳐 준비하였습니다. 포항공대진학에 맞추어 수학·과학중심의 심층면접을 우선하고 기본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실전처럼 하나하나 준비하였습니다.

 저는 4곳 대학의 면접을 보다보니 인성·심층·영어·토론면접을 다 보았습니다. 공통적으로 인성면접의 경우는 지원동기, 진로계획, 독서활동을 질문하셨고, 포항공대의 심층면접은 창의적인면과 문제해결력을 지닌 답변을 요구했으며, 카이스트의 토론면접은 찬성3 반대3 으로 30분간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어려워했던 영어면접의 경우 영어로 질문해 주시면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는 방식이었습니다.

 

▶ 면접tip
- 노크 3번 후 인사는 공손히“반갑습니다.”한 후 자리에 앉는다.
- 필요 없는 제스쳐는 하지 않는다.
- 답변이 떠오르지 않는 질문의 경우에는 생각할 시간을 요청 하든지, 솔직하게 답변 후 앞으로 연구하도록 하겠다는 긍정의 답변으로 마무리 한다.


Q. 제출서류별로 특징과 설명부탁드립니다.

 제출서류는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겁니다. 서울대의 경우 종류는 10가지, 페이지는 제한이 없었습니다. 제가 제출한 서류는 카이스트, 포항공대에서 주최했던 캠프 참가 후기와(지원학과와 관련된 캠프참가), 독서기록장(학생기록부와 겹치지 않는 책 목록과 나에게 준 영향 등 느낀점 만을 작성한 독후감), 컴퓨터 자격증(워드, 컴활, ITQ), 텝스성적표(성적이 좋지 않아서 제출할지 말지 고민하였지만 노력하고 있다는 모습이 인정을 받은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만의 특별한 창의노트, 탐구노트를 제출하였습니다. 이 두 가지는 고3때부터 작성하였는데 각각 20개의 내용입니다. 창의노트는 관련학과와 연계된 관련 활동을 보여주기 위해 작성한 것인데, 발명과 관련하여 제가 생각한 것을 글로 표현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탐구노트는 제가 관찰한 후 응용하여 일상생활과 연관지어 이렇게 만들어보면 어떨까 하는 것을 작성한 것입니다.


Q. 자기소개서 작성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요?

 지원동기, 진로계획, 학업계획 3가지로 나누어 제가 작성한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지원동기의 경우 저는 지원학교의 지원학과 홈페이지를 찾아 연구분야, 배우는 과목 등을 알아보고 저와 연관지어서 제가 이 학교를 지원하는 지원동기를 작성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진로계획은 학부생활에서는 다양한 수업을 통하여 여러 분야를 배우고 학과선택 후에는 전공공부를 열심히 하여 대학원에 진학하여 심도깊은 공부를 하든지, 취직 후 사업가가 되는 진로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업계획도 카이스트의 경우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데 영어가 부족한 저는 수업시간마다 녹음기를 지참하여 수업내용을 이해하도록 할 것이라고 이 또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지원학과에 대한열정과 관심, 구체적인 작성으로 저의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2학년부터 선생님께 학생부를 복사해 달라고 부탁드려 학생부 관리를 하였습니다. 학생부에 작성되는 항목을 확인하고 꼼꼼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학부소개와 함께 크레파스 독자들에게 한마디 해 주세요.

  기계항공공학부는 기계와 항공 두 전공이 합쳐진 학부로 3학년에 전공학과를 선택합니다. 이 학부는 우선은 힘든곳이다 라는 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곳에 꿈을 가진 이라면 반드시 꿈을 이룰 수 있는 곳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제 주변 친구들 중에는 공부의 목적없이(꿈 없이) 공부만 잘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친구들은 어느 순간 진로라는 길에서 주저앉게 되었습니다.

 전 여러분들에게 공부의 이유, 목적을 세우라는 말을 먼저 해주고 싶습니다. 다시 말해 꿈을 가지고 목표를 설정하여 공부하라는 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하는 공부는 그 어떤 무엇보다 나에게 힘이되고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 이현경 기자

글쓴날 : [12-03-06 16:19] 서성경기자[ssk1621@gmail.com]
서성경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