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올해 입학사정관 전형 모집인원 대폭 상승

<한양대 입학사정관 인터뷰>

 

    <이정은 박재균 한양대입학사정관>

 

  이번 호에는 한양대학교 입학사정관이신 이정은, 박재균 입학사정관을 만나서 한양대학교의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하여 궁금한 점을 인터뷰하였다.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답해주신 두 분께 감사드린다.


Q 크레파스 입학사정관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양대학교의 입학사정관 전형의 운영과 관련하여 2012학년도를 평가하고 2013학년도의 계획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먼저 2013학년도의 변화에는 어떤 점이 있을까요?

▶한양대 2013학년도 계획안이 나와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만 ‘안’이므로 이에 관해서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은 고려했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면접전형이 2개에서 4개 전형으로 늘어났다는 점, 수능최저기준도 없어 졌다는 점이 입학사정관 전형의 취지에 맞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자세한 것은 후술하는 자료 참조) 수능 최저학력의 유무가 전형을 만드는데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학생이라도 수능 최저 기준을 못 맞춘다면 선발할 수가 없는데 이는 입학사정관 전형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의미있는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양적으로도 상당히 많이 확대되었는데 미래인재전형의 경우 서울캠퍼스는 83%, ERICA캠퍼스는 150%가 증원되었습니다.


- 2013학년도의 한양대 모집인원 및 전형요소의 변화에 대하여는 별도로 자세히 정리한 것을 참고하고 이하에서는 2012학년도의 입시에 대하여 인터뷰한 것을 기술하겠다.


Q 크레파스 2012학년도 전형을 진행하실 때 한양대의 인재상 및 전형별로 인재상이 있는데 실제로 중요한 것인지요?

 한양대 우리는 인재상에서 평가준거를 뽑아내거든요. 미래인재전형, 사랑의 실천전형 등 대표적인 입학사정관 전형을 보더라도 인재상에서 하나 하나의 평가준거를 뽑게 되므로 인재상과 입학사정관의 평가는 매우 밀접한 관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같은 학생이더라도 어떤 전형에 지원했는지에 따라 인재상의 차이로 인하여 합격, 불합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결론이 됩니다.


Q 크레파스 한양대학교는 자기소개서 이외에 계획서를 별도로 요구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인지요?

 한양대 엄밀한 의미에서 차이는 있으나 학업계획서가 중요하므로 따로 받는다는 특별한 의미까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학생들에게 부담을 최대한 줄여주는게 간소화 취지에 맞다고 판단되어 올해는 통합되어서 별도로 학업계획을 요구하지는 않을 것으로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Q 크레파스 현장실사를 할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 현장실사는 어떤 경우에 시행되며 올해 얼마나 실사가 되었는지요?

 한양대 예를 들면 너무 긴장해서 학생의 역량을 다보여주지 못했다고 판단되거나 실제 결과물을 제출할 수 없는 경우 확인할 필요가 생겼다든지, 학생의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주변인을 탐문할 필요가 있는 경우 면접의 일환으로 실사를 나가게 됩니다. 올해 약 20여명에 대한 실사를 나갔습니다.


Q 크레파스 자기소개서가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학업계획의 수준이 어떤가요? 그리고 학업계획 작성의 팁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한양대 미래인재전형은 수준이 높은 학생이 많았으나 사랑의 실천전형은 상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그리고 학업계획과 관련하여 학년별로 수강과목을 서술하는 학생이 많은데 우리는 그것을 보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한 서술보다는 공대생이지만 응급구조사 자격을 공부하는 것과 같이 자신의 봉사정신을 준비하는 활동을 하겠다는 서술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크레파스 그러면 전공에 관한 계획은 어떻게 서술하면 좋을까요?

 한양대 예를 들어 고등학생이어서 할 수 없었던 연구 또는 실험이 있다면 그것을 대학에서 하겠다고 서술해 주면 일관성이 있는 돋보이는 서술이라고 할 것입니다.

 

Q 크레파스 진로계획은 매우 추상적인 서술이 많은데 어떤가요?

 한양대 오히려 진로계획은 만들든 어떻든 쓸 수밖에 없으므로 대부분이 잘 써왔던 것 같습니다.


Q 크레파스 지원동기부분 및 지원준비과정에 대한 서술에서 기억에 남는 서술은?

 한양대 동기가 먼저 나오고 그러한 활동을 했다고 하는 학생들이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올해 합격한 이규혁 학생이 그러한 케이스입니다. 내신이 안 좋았음에도 다른 약점을 모두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열정이 강했으므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내신이 아주 안 좋았음에도 합격한 케이스는 매우 예외적인 경우이므로 학생들이 내신의 중요성을 오해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Q 크레파스 혹시 특목고 학생들은 많이 지원하는지? 혹시 특목고 학생이 더 불리한 점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한양대 특목고 학생들은 지원자는 많이 있으나 합격생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특히 과학고는 별도 전형이 있어서 지원이 많지는 않습니다. 특목고 학생은 내신에 있어서 조금은 감안하지만 내신의 차이가 크면 어떻게 할 수 없으므로 비교과가 뛰어나지 않다면 합격의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할 것입니다.


Q 크레파스 올해 전형에서 합격자 중에서 기억에 남는 학생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양대 일반고 학생인데 중국어 관련 학교 프로그램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중국어 문화동아리를 만들었고 중국어를 부전공한 한문선생님의 도움을 얻어서 여러 가지 중국관련 활동을 한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크레파스 마지막으로 입학사정관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한양대 진로라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실마리를 책 한권에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진로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 동기와 이유가 설명되면 됩니다. 저는 학생들이 진로에 관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2013학년도 한양대 입학사정관전형 변경사항 정리(계획안)


- 다음의 내용은 한양대의 사정에 따라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많은 변경이 있지는 않을 것이므로 학생들이 올해 입학사정관 전형을 준비하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1. 입학사정관전형 주요 변동 사항
   가. 학업우수자전형 전형요소 변경
     → 1단계 : 교과 100% (3배수 선발)
          2단계 : 입학사정관평가 70% + 면접 30%
                     상위 50% 우선선발 : 수능최저 없음
   나. 브레인한양전형 통합운영
     → 입학사정관평가 100%
   다. 미래인재전형 증원
        1) 서울캠퍼스 : 기존 60명 → 110명 (83% 증가)
        2) ERICA캠퍼스 : 기존 20명 → 50명 (150% 증가)
   라. 농어촌학생 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폐지 및 면접 운영
   마. 전년도 대비 선발인원
   ※ 서류 :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추천서, 기타

 

2. 입학사정관전형 요약(서울캠퍼스)

전형

모집단위

전형유형

학생부

서류

면접구술고사

수능

수능최저기준

모집인원

교과

비교과

학업우수자

의예과

제외

1단계(3배수)

100

-

-

-

100

277

2단계

우선

-

70

30

×

100

50%

일반

-

100

50%

프레인한양

지정모집단위

일괄사정

-

100

-

100

243

미래인재

지정모집단위

1단계

100

-

×

100

110

2단계

1단계 40

60

100

사랑의실천

지정모집단위

1단계

100

×

100

34

2단계

1단계 40

60

100

농어촌학생

지정모집단위

1단계

100

×

100

106

2단계

1단계 70

30

100

기회균형선발

지정

모집단위

일괄사정

50

50

100

52

전문계고교출신자

100

44

특수교육대상자

100

12

 

글쓴날 : [12-03-07 13:23] 서성경기자[ssk1621@gmail.com]
서성경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