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올해 입학사정관 전형 모집인원 대폭 상승 | ||||||||||||||||||||||||||||||||||||||||||||||||||||||||||||||||||||||||||||||||||||||||||||||||||||||||||||||||||||||||||||||||||||
<한양대 입학사정관 인터뷰>
<이정은 박재균 한양대입학사정관>
이번 호에는 한양대학교 입학사정관이신 이정은, 박재균 입학사정관을 만나서 한양대학교의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하여 궁금한 점을 인터뷰하였다.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답해주신 두 분께 감사드린다.
▶한양대 2013학년도 계획안이 나와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만 ‘안’이므로 이에 관해서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은 고려했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면접전형이 2개에서 4개 전형으로 늘어났다는 점, 수능최저기준도 없어 졌다는 점이 입학사정관 전형의 취지에 맞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자세한 것은 후술하는 자료 참조) 수능 최저학력의 유무가 전형을 만드는데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학생이라도 수능 최저 기준을 못 맞춘다면 선발할 수가 없는데 이는 입학사정관 전형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의미있는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한양대 우리는 인재상에서 평가준거를 뽑아내거든요. 미래인재전형, 사랑의 실천전형 등 대표적인 입학사정관 전형을 보더라도 인재상에서 하나 하나의 평가준거를 뽑게 되므로 인재상과 입학사정관의 평가는 매우 밀접한 관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같은 학생이더라도 어떤 전형에 지원했는지에 따라 인재상의 차이로 인하여 합격, 불합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결론이 됩니다.
한양대 엄밀한 의미에서 차이는 있으나 학업계획서가 중요하므로 따로 받는다는 특별한 의미까지 있는 것은 아닙니다.
Q 크레파스 현장실사를 할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 현장실사는 어떤 경우에 시행되며 올해 얼마나 실사가 되었는지요? 한양대 예를 들면 너무 긴장해서 학생의 역량을 다보여주지 못했다고 판단되거나 실제 결과물을 제출할 수 없는 경우 확인할 필요가 생겼다든지, 학생의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주변인을 탐문할 필요가 있는 경우 면접의 일환으로 실사를 나가게 됩니다. 올해 약 20여명에 대한 실사를 나갔습니다.
한양대 미래인재전형은 수준이 높은 학생이 많았으나 사랑의 실천전형은 상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그리고 학업계획과 관련하여 학년별로 수강과목을 서술하는 학생이 많은데 우리는 그것을 보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한 서술보다는 공대생이지만 응급구조사 자격을 공부하는 것과 같이 자신의 봉사정신을 준비하는 활동을 하겠다는 서술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양대 예를 들어 고등학생이어서 할 수 없었던 연구 또는 실험이 있다면 그것을 대학에서 하겠다고 서술해 주면 일관성이 있는 돋보이는 서술이라고 할 것입니다.
Q 크레파스 진로계획은 매우 추상적인 서술이 많은데 어떤가요? 한양대 오히려 진로계획은 만들든 어떻든 쓸 수밖에 없으므로 대부분이 잘 써왔던 것 같습니다.
한양대 동기가 먼저 나오고 그러한 활동을 했다고 하는 학생들이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올해 합격한 이규혁 학생이 그러한 케이스입니다. 내신이 안 좋았음에도 다른 약점을 모두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열정이 강했으므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내신이 아주 안 좋았음에도 합격한 케이스는 매우 예외적인 경우이므로 학생들이 내신의 중요성을 오해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한양대 특목고 학생들은 지원자는 많이 있으나 합격생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특히 과학고는 별도 전형이 있어서 지원이 많지는 않습니다. 특목고 학생은 내신에 있어서 조금은 감안하지만 내신의 차이가 크면 어떻게 할 수 없으므로 비교과가 뛰어나지 않다면 합격의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할 것입니다.
한양대 일반고 학생인데 중국어 관련 학교 프로그램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중국어 문화동아리를 만들었고 중국어를 부전공한 한문선생님의 도움을 얻어서 여러 가지 중국관련 활동을 한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한양대 진로라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실마리를 책 한권에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진로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 동기와 이유가 설명되면 됩니다. 저는 학생들이 진로에 관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2013학년도 한양대 입학사정관전형 변경사항 정리(계획안)
2. 입학사정관전형 요약(서울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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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날 : [12-03-07 13:23] | 서성경기자[ssk1621@gmail.co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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