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상식 '경제편'

▶출구전략
일반적으로 좋지 않은 경제 상황에서 빠져나 갈 때 쓰는 전략으로, 구체적으로는 금리인상. 은행의 지급준비금 조절 등의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2009년 11월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중국 방문 시 세계 경제의 위기와 선진국 경제의 무역 불균형이 심화됨에 따라 위안화 시스템을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위안화 절상을 촉구하는 것을 들 수 있다.

 

▶ 양적완화정책
중앙은행이 새로 돈을 찍어내 시중에 통화량을 늘려 유동성을 공급하는 정책을 말한다. 금리를 낮추는 통화정책이 더 이상 금리를 인하할 수 없는 수준에 도달하고, 시중의 자금경색 현상과 경기 하강이 멈추지 않는 비정상적인 시장상황이 지속될 때 추진되는 금융정책이다.


▶ 레버리지
외부 자금을 지렛대 삼아 자기 자본의 이익률을 높이는 것이다. 즉, 레버리지는 ‘지렛대’라는 의미로 금융계에서는 차입을 뜻한다. 빚을 지렛대로 투자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레버리지는 경기가 호황일 때 효과적인 투자법이다.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금리)으로 자금을 끌어와 수익성 높은 곳에 투자하면 조달비용을 갚고도 수익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 스위트 스폿(sweet spot)
원래 스포츠 용어로 클럽, 라켓, 배트 등에서 공이 맞으면 가장 잘 날아가는 부분을 말한다. 경제 분야에서는 어떤 제품이 과거에 누리지 못했던 호황을 누리고 있을 때, 소비자가 구매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하는 가격대에 진입했을 경우, 혹은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친밀감이 극대화되는 시절이란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재테크 관점 재테크 관점에서는 글로벌 애널리스트들이 종종 사용한 용어로 최고의 수익이 기대되는 투자처를 의미한다.


▶ 스크루플레이션(Screwflation)
물가 상승과 실질임금 감소 등으로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한다. 돌려조인다는 뜻의‘스크루(screw)’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말이다. 경제가 지표상 으로는 회복을 하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중산층의 입장에서는 들어오는 돈은 줄어들고 나가야 할 돈은 늘어나는 상황이 그들을 돌려 조이기(screw) 때문에 당연히 소비가 위축되고 따라서 실질적 경기는 제대로 살아나지 못하는 상
황이 지속된다. 해지펀드 업체인 시브리즈파트너스(Seabreeze Partners)의 더글러스 카스대표가 처음 사용했다.

 

글쓴날 : [12-04-30 16:36] 서성경기자[ssk1621@gmail.com]
서성경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