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당락을 가른다 3 (자기소개서 실전)

자기소개서 실전

 

 자기소개서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는 세 번째 시간입니다. 대교협의 자기소개서 문항 중 ‘4. 고등학교 재학 중 자기주도적 학습경험과 교내외 활동을 서술하시오.(500자이내)’, ‘5. 자신의 미래 목표를 위해 노력했던 과정과 역경극복 사례, 그리고 목표를 세웠던 동기 등에 대해 서술하시오.(500자이내)’ 라는 문항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합니다.


● 참고로 대교협의 최근 새로운 문항이 나왔으나 기존 자기소개서 시리즈의 연속이기에 이번호에서는 기존 문항으로 설명하는 점 양해를 바랍니다. 그러나 기존 문항도 각대학교의 자기소개서의 요소에는 포함될 수 있으므로 그 내용을 파악하는 것도 의미있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4. 고등학교 재학 중 자기주도적 학습경험과 교내외 활동을서술하시오.(500자이내)


(코멘트) 자기주도적 학습경험에 대한 서술은 대부분 ‘학원 안가고 혼자공부하기’라든가 ‘공부방법’에만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 서술이 그 점에만 제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을 알면 좀 더 풍성하면서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은 스스로 자신을 분석하고/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며/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익히고/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는 학습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위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의 세부영역에 해당하는 학생의 경험이 있다면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영역마다 모두 다 기술할 필요는 없으나 자기에게 해당되는 몇 개의 영역에 대한 서술은 필요하고 사건위주의 서술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교내외 활동을 언급할 때도 대부분의 학생이 활동에 대한 나열만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입학사정관이 알고 싶은 것은 그 활동을 어떤 동기로 하였으며 무었을 배웠는지 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성장과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활동을 서술하는 연습을 하였으면 합니다.


(예시 1) 자기주도적 학습 서술의 좋은 예

 해야 할 공부도 많고 잠도 자야 되는데 하루 24시간은 제게는 너무 짧은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하고 생각하다가 등교, 하교길, 쉬는 시간, 중식, 석식 시간 등 자투리 시간을 모아 보니 꽤 긴 시간이었습니다. 내가 그동안 이 소중한 시간들을 버리고 있었구나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등교, 하교할 때는 영어단어를, 쉬는 시간에는 전 시간 수업 내용을 복습한다던지 수학 문제를 풀었습니다. 중식, 석식 시간에는 영어듣기를 했습니다.


 영어를 듣고 발음을 따라하는데 소리를 내야하기 때문에 시끌벅적한 중식, 석식 시간이 제격이었습니다. 이렇게 자투리 시간을 모아 공부를 하다 보니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기 전보다 훨씬 더 많은 공부를 하며 잠도 많이 자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쉬는 시간과 중식, 석식 시간에 잠도 자고 싶고 친구들과 이야기도 하고 싶고 운동장에 나가 뛰어놀고 싶었습니다. 쉬는 시간, 중식, 석식 시간에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뛰어놀고 싶은 것을 참는 것도 힘들고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것도 어려웠지만 저의 목표를 생각하며 꿈을 이루기 위해 계속 노력하다보니 익숙해졌습니다.


 저는 정기적으로 일요일에 무료 급식소에서 봉사를 했습니다. 제가 무료 급식소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몸이 불편하신 할아버지, 할머니들께 자리를 안내해 드리고 숟가락, 젓가락을 드리는 것, 식판을 갖다드리고 다 드신 식판을 가져오는 것 등 작은 일들이지만 고마워하시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보면 너무 뿌듯하고 기뻤습니다. 그리고 인하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해양과학과와의 연계프로그램을 수료했습니다. 인하대학교 호수인 인경호에 들어가서 수질 측정도 하고 바닷물과 해수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실험도 했습니다.


 교내에서는 수학 동아리 활동을 했습니다. 축제 때 비눗물을 이용해 페르마의 점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설명했으며 성냥개비를 이용해 여러 가지 퍼즐문제를 풀기도 했습니다. 리소스 센터에서는 도우미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평가

 학생은 시간관리부분에서 자기주도적 학습경험을 잘 썼습니다. 내용을 조금 줄이고 위 자기주도학습의 여러 영역에서 그에 맞는 사건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서술하기를 바랍니다.


 봉사활동 등 앞 내용과 통일성이 있어서 진실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인하대학교 연계프로그램을 하게 된 동기와 그 연계프로그램이 학생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었는지를 작성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동아리활동, 리소스 센터에서의 도우미 활동에 관해서도 어떠한 도움이 되었는지 그러한 활동이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작성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타 활동에 대한 기록도 단순 나열보다는 학생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를 중심으로 가장 크게 영향을 주었던 활동 위주로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2)
 친구들과 함께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시를 놓고 서로가 해석한 내용을 이야기하고 기존의 해석을 찾아 공부했습니다. 기출수학문제를 풀고 모르는 문제는 직접 설명을 해 주거나 푸는 방법에 대한 토론을 했고 이를 통해 수학의 원리를 반복해서 익혔습니다. 또 유용한 영어표현들을 골라서 암기 한 후 짝을 정해 친구들 앞에서 상황극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부끄럽고 익숙하지 않은 영어로 대화한다는 것이 낯설었지만 조금씩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성적향상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2학년 때 반장과 학년장을 맡았
습니다.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친구들의 의견차이를 조정하고 공정한 선택을 해야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제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앞장서게 될 때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샤프론 봉사단에 가입하여 부모님들, 친구들과 함께 토요휴업일마다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우리 지역에 살고 계신 할머니들과 시각장애우분들을 만나 사회를 보는 눈을 좀 더 크게 기르게 되었습니다.


▶평가
 자기주도적 학습과정이 어는 정도 잘 서술되어 있습니다. 자기주도적 학습경험에 대한 서술은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인 스스로 자신을 분석/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며/ 스스로 목표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익히고/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는 각각의 세부영역에 대하여 서술하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영역에 대하여 서술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생은 공부방법 면에서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표현한 것입니다. 이외에 계획을 세우고 시간관리를 하고 자신을 분석하는 점에서 해당하는 사항이 있으면 서술하는 것도 좋습니다.


 활동을 나열하는 것보다 봉사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였는지 서술하고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봉사활동 내용이 상투적인 표현이 많습니다. 시각장애우를 실제 만났을 때 기분은 어떠했는지. 지역에 사는 할머니는 어떤 분들이고 어떻게 생활하는지 그 분들을 보면서 내 생각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추상적이지 않은 나만의 느낌을 진솔하게 작성해주세요.


 리더십 관련하여 학생이 리더로서 공동체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방법을 제시하며 문제해결에서 어려운 요소를 어떻게 극복해 나갔는지를 서술한다면 좋은 표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지막 질문입니다. 역경 극복사례는 대교협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의 자기소개서에서도 자주 나오는 문항입니다.

 

5. 자신의 미래 목표를 위해 노력했던 과정과 역경 극복 사례, 그리고 목표를 세웠던 동기 등에 대해 서술하시오.(500자이내)


(코멘트) 질문은 세워진 미래목표가 무엇인지, 그 목표가 세워진 동기, 그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과 정을 겪었는지, 그 과정의 역경은 무엇이며 그 극복사례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학생들은 보통 미래 목표와 대교협 자기소개서 문항 2번의 지원동기와 헛갈려서 서술합니다. 즉 2번 문항의 지원동기는 그 대학에 지원하게 된 동기로서 자신의 꿈과 관련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꿈뿐만 아니라 그 대학, 그 지원분야에 지원하게 된 동기입니다. 오히려 자신의 미래목표를 본격적으로 서술하는 부분은 본 5번 문항입니다.


 또한 학생들은 문항에서 묻고 있는 질문이 많아서인지, 또는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서인지 모두 기재하지 않고 몇 개를 빠뜨리는 우를 범합니다. 이 점도 학생들이 주의해야할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예시)
 ‘1%가 되기 위해선 1%가 하는 일을 1%만 경험해보라. ’제 목표는 이 신조에 집약되어 있습니다. 본래 의미와는 달리 저는 이 의미를 조금 각색해 ‘진정으로 의미 있는 삶을 누린 1%가 되기 위해선 어려운 입장에 처해있는 1%의 입장을 1%라도 이해하자’로 정했습니다. 이기적인 삶을 지양하고 할 수 있는 일을 깨달아 그것을 실천하는 삶이 가치있는 삶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생각는 중학교때 가정불화로 어려움을 겪던 친구를 도와주면서 싹트게 되었습니다. 친구를 보면서 어려움에 처해있는 사람들의 고통을 느낄 수 있었고 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삶을 살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감정적인 성격은 생각만큼 쉽게 고쳐지지 않고 행정관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데 걸림돌이 됐습니다. 그래서 그 성격을 극복하기 위해 자기 계발서를 정독하고 그 지침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금도 기억에 남는 구절은 새뮤얼 스마일즈의 ‘인격론’에 나온 ‘극기하고 극기하라’라는 구절입니다.  이 대목을 읽고 경솔한 언행을 삼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했고 덕분에 참을성을 많이 기를 수 있었습니다.


▶평가
 목표설정 동기, 목표를 위한 노력 과정, 역경극복사례 모두 요구하는 초점에 잘 맞추었습니다. 그러나 밑줄 친 부분 즉, 자신이 넘어야할 부분에 대하여 조금 더 사실적이고 솔직하게 서술이 된다면 다음에서 서술하게 되는 학생의 노력들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시)
 중학교 1학년 때 외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많이 힘들었습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듣다가도 할머니와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면 눈물이 나오고, 예전에는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면 항상 할머니가 반겨 주셨는데 아무도 없는 집을 들어가면 눈물이 나오고, 할머니가 쓰셨던 물건과 자주 계셨던 장소만 봐도 눈물이 흘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 때문에 속상해 하시는 부모님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모습을 본 저는 많은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가 지금 할머니가 보고 싶다고 그립다고 계속 울고 힘없이 지내면 나보다 내 주변 사람들이, 특히 내가 사랑하는 부모님이 힘들어 하신다는 걸 알았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늘에 계신 할머니께서 많이 속상해하실 것 같았습니다. 내가 부모님 말씀도 잘 듣고 열심히 공부하고 밝게 지내야 하늘에게 지켜보시는 할머니께서도 기뻐하실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후 할머니가 돌아가시기 전처럼 밝게 지냈습니다. 공부도 더 열심히 했습니다.

 

 가끔 할머니가 보고 싶을 때는 동네 양로원에 가서 양로원 청소도 하고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말동무도 되어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 분들이 편찮으실 때는 해드릴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보살펴 드리고 건강관리를 해드리는 노인 전문 간호사가 되기로 마음먹었고 간호학과에 진학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평가
 질문은 세워진 미래목표가 무엇인지, 그 목표가 세워진 동기, 그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과 과정을 겪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할머니에 대한 부분은 가슴 아픈 부분이며 어려움이지만 미래목표와 관련된 경험이라고 보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자신의 꿈과 관련하여 또는 그 준비과정에서 노력한 점, 어려운 점, 극복한 점이 있으면 생각해보고 서술하면 좋겠습니다.


 다만 현재의 질문이 미래목표와 관련된 역경극복사례가 아니라 단순한 역경극복사례였다면 위 학생의 서술은 잘 된 서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의 취지에 정확한 서술이 중요합니다.


시리즈를 마무리 하며
 이상에서 자기소개서 여러 문항의 뜻을 파악하고 실제사례를 가지고 연습해 보았습니다. 학생 자신이 지원하려는 대학과 자기소개서 문항이 다를 수가 있으나 위 문항들은 가장 일반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연습이 헛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 시리즈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제 사례를 가지고 연습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글쓴날 : [12-06-12 13:25] 서성경기자[ssk1621@gmail.com]
서성경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