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김영석 / 등록일시 : 2010-12-07 23:39:05 / 조회수 : 2709 / 덧글수 : 0
제목 『 Tomorrow 』─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4)
내용

6. 활동 계획

 

1) 네이버 해피빈 기부 활동 ( 2010. 12. 05 ~ )

 

 Tomorrow 에서는 사회적 기여의 일환으로 온라인 기반 동아리라는 Tomorrow 의 특징을 십분 활용하여 Tomorrow 이름으로 온라인 기부 프로그램인 '네이버 해피빈' 기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년을 4분기로 나누어 매해 3월 1일, 6월 1일, 9월 1일, 12월 1일에 멤버들과 후원자 분들의 정성을 모아 정기적으로 기부 활동을 할 것입니다.

 

 

2) 겨울방학 PJ, 공통 교재 활용 학습 ( 2010. 12. 27 ~ )

 

 주로 오프라인 기반 동아리에서 진행되던 공통 교재를 선정하여 동아리 멤버들이 함께 학습하는 시스템을 온라인 기반 동아리에도 적용시켰습니다. 다양한 수준의 멤버들이 모두 적절히 학습할 수 있는 교재 선정의 토의 과정도 서로를 알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통 교재를 사용하여 더욱 더 긴밀해질 수 있는 상호 feedback 활동은 Tomorrow 의 시너지 효과를 더욱 더 늘려줄 것입니다.

 

 

3) Tomorrow 자체 제작 계획표 배포 ( 2010. 12. 25 ~ )

 

 Tomorrow 는 여름방학 PJ 때 동아리 자체 제작 계획표를 완성하였습니다. 이를 모든 학생들이 자신 나름의 방법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편집하여 수만휘, 텐볼스토리 등 수험생 커뮤니티에 배포하고자 합니다.

 

 

4) 예비 고1 연계 프로젝트 1, 예비 고1 연계 멘토링 활동 ( 2010. 12. 25 ~ )

 

 수만휘에서 예비 고1 들과 연계하여 멘토링 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대학생 멘토 분들만큼의 전문적인 조언을 목표로 하기 보다, 고등학교 생활을 1년 먼저 겪은, 후배들 입장으로서는 가장 최근에 자신의 학년을 경험한 선배들로부터 고교 적응을 돕고 실제 경험들을 바탕으로 도움을 주기 위한 활동입니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며, 이와 관련해 수만휘 ( http://cafe.naver.com/suhui )와 협력 요청 내용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Part 1. 예비 고1 동아리들과 연계 활동

 

  온라인 기반 동아리의 새로운 경지를 이룩한 Tomorrow 가 혼자서만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후배들도 더욱 온라인 동아리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온라인 동아리 문화의 초석을 세우기 위한 연계 활동입니다. '동아리 운영 지원 · 협의'와 후배들의 동아리 멤버들과 연계하여 멘토링 활동을 진행합니다. 수만휘에서 연계 학생들을 모집합니다.

 

 Part 2. 예비 고1 일반 학생들과 연계 활동

 

  온라인 동아리 활동을 하는 후배들 뿐만 아니라, 후배들이라면 누구든지 Tomorrow 의 정신을 함께할 친구들과 연계하여 하는 멘토링 활동입니다. 한 번 맺어진 결연은 해당 후배들의 고교 졸업 시까지 이어지며, 지속적인 지원을 받게 됩니다.

 

 Part 3. 보다 심도 있는 멘토링 지원을 위한 대학생 멘토 초빙

 

  수만휘와 협의하여, 이미 수만휘의 검증을 거친 수많은 대학생 멘토 중, Tomorrow 와 뜻을 같이하고자 하는 대학생 멘토 분들을 초빙하여 보다 심도 있는 멘토링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5) 저소득층 학습 지원 프로젝트, 학습서·양서 지원 활동 & 멘토링 활동 ( 2010. 12. 25 ~ )

 

 여기저기서 아직 쓸 수 있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버려지는 문제집들을 학습서 구입이 상당한 부담이 되는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지원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기획되었습니다. Tomorrow 의 결성 이념인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꿀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자"를 실천하기 위해 지금부터 여러 사회적 기여 프로젝트들을 기획하고 진행하려 합니다.

 

 현재도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학습서 지원 후원자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특히, 수만휘의 협조를 얻어 약 133만 명에 이르는 수만휘 회원들에게 학습서 지원을 요청할 것입니다. 지원해주신 학습서들은 모두 모아 결연 저소득층 학생 중 필요한 학생들에게 후원자 분의 응원 편지와 함께 발송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Tomorrow 공식 블로그를 통해 모두 공개하여 신뢰를 다져 나가겠습니다.

 

 저소득층을 사칭하여 부당 이익을 취하는 일이 없도록 공인 문서 등과 보호자 · 담임 선생님과의 직접 전화 연결을 통해, 반드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후원자 분들의 온정이 전해지도록 하겠습니다. 일시적인 지원이 아니라, 해당 학생이 고교를 졸업할 때까지 지원할 것입니다. 동아리 명의로 들어오는 대부분의 후원금과 각종 대회로부터의 활동 지원금은 모두 이 프로젝트에 투입될 예정입니다. 또한 그 사용 내역 역시 Tomorrow 의 공식 블로그에 공개하겠습니다.

 

 

 

7. 영향

 

● 온라인 기반 동아리의 선구자 역할

 

 Tomorrow 는 다시금 온라인 기반 동아리가 활성화되려는 시기, 즉 씨앗에서 새싹이 돋아나려고 하는 시기에 결성되어 수많은 온라인 기반 동아리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정기 회의를 통해 지속적인 혁신을 단행하여 온라인 기반 동아리가 어디까지 나아갈 수 있는 지에 대한 사고를 계속해서 확장해나갔고, 그룹 연계를 통해 온라인 기반 동아리 문화의 대표주자로서 타 동아리들을 이끌며 온라인 기반 동아리 문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 주요 연계 그룹 > ─ 2010. 12. 07. 현재

 The Royal

 숲 - Forest

 MAXIMUM

 Unlimted Abilites

 

 

● 온라인 기반 동아리의 사회적 기여 문화 확대

 

 앞으로 Tomorrow 는 결성 이념에 따라, 그리고 멤버 한 사람 한 사람이 서명한 사명서의 내용에 따라, 각종 사회적 기여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려 합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꿀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겠다"는 이 사회가 희망을 잃지 않고 역동적으로 살아날 수 있게 하겠다는 이 열정을 가진 청소년들의 새로운 시도는, 앞으로 온라인 기반 동아리들의 사회적 기여 문화 확립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8. 창의 그리고 열정

 

★ 창의성

 

 온라인 기반 동아리를 구성하면서, 가장 많이 요구됐던 요소가 바로 창의성이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시도였으며, 선례조차 없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기반 동아리를 만들어가기 위해 스스로 길을 개척해 나갔습니다. 앞으로도 Tomorrow 는 온라인 기반 동아리의 새 역사를 써 나갈 것입니다.

 

★ 열정

 

 이제, Tomorrow 는 온라인 기반 동아리의 기반을 다져놓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이 기반을 후배 동아리들에게 전해줄 차례입니다. 온라인 기반 동아리의 새 길을 개척하겠다는 Tomorrow 의 열정은 이제 점차 곳곳에 퍼져 나갈 것입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꿀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Tomorrow 의 열정은 멘토링 프로젝트와 저소득층 지원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사회에 그 열정을 보여줄 것입니다.

 

 

9. 바깥 고리

 

동아리 카페 : http://cafe.naver.com/tomorrows ( 5월부터 자체 카페 체제로 돌입 )

동아리 블로그 : http://blog.naver.com/tmrw_spt ( 정보 공개 , 활동 보고, 프로젝트 진행, 결연 모집, 후원 공모 )

동아리 운영회칙 : http://blog.naver.com/tmrw_spt/140119390608

 

 

 

 

Tomorrow.

 

We Can Fly.

 

 

 

※ 분량 상 한 번에 게시글이 올라가지 않아 여러 개로 분할하여 게시하게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정상적인 편집 형태의 글을 동아리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tmrw_spt/140119421567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스트가기 


이전 게시물 :  독서 토론 동아리 줄탁비상(?啄飛上)

다음 게시물 :  『 Tomorrow 』─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3)